제 목 베트남 호치민 선박사고에 대한 공지
작성자 관리자
내 용

안녕하세요
세기해운항공 관리자 입니다.

최근 베트남 호치민에서 발생한 선박사고 관련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그 내용에 대한 공지 드립니다.

하기 전문은 당사 현지 파트너사에서 안내되어 수신된 정보 입니다.
 

지난 10 19 호치민 최대항인 CAT LAI PORT 부근에서 발생한 660TEU 급 베트남계 모선 전복으로 인해 현재 진행 사항 및

선사측과 확인되는 베트남 현지 상황 각 지사 업무에 참고하시고자 이렇게 전체 공지를 띄우게 되었습니다.

 

호치민 외항에서 CAT-LAI 터미널로 접근하는 수로 중, Draft 9 M 를 초과하는 대부분의 Bangkok max 컨테이너선들이 사용하는

Long Tau 수로에서 베트남 내항 컨테이너선이 엔진트러블 멈춰서면서 전복되어/  200여개 컨테이너가 해당 수로에서 유실되어

해당 수로 이용이 불가능한 사고가 발생하여 이에 대한 내용 공유하여 드립니다.

 

1. 사고 발생 경위

-       지난 10 19일 토요일 새벽 하이퐁에서 호치민간 내항 서비스만을 수행하는 660 TEU급의 베트남계 모선이

         호치민 내륙 Riverport 터미널에서 외항으로 출항하는 중에 엔진트러블로 멈춰섬.

-       이후 약 90도 가량 기울면서 on-deck에 선적된 약 200 TEU의 컨테이너가 해당 수로 근처에 유실 됨.

-       베트남항만위원회의 즉각적인 명령으로 해당 수로에 운항이 금지 되었으며, 현재 유실된 컨테이너에 대한 회수 진행 중

-       해당 좌초된 컨테이너선에 대한 인양 및 수로 정상화 작업에는 약 3~4주의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2. 현재 상황

     -    현재 대부분 호치민착/발 서비스가 기항하는 CAT-LAI 터미널 (River port)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상기 사고가 발생한 Long Tau

         Channel  Soai Rap channel의 두가지 옵션이 있으나, 방콕 Max 선형의 경우 일반적인 부킹 상황하에서 호치민 입 / 출항시

          대부분 Draft 9M이상이 필요하여 Long Tau Channel 로만 CAT-LAI 터미널로의 접근이 가능함.

    -    이에 호치민 입/출항 모선의 Darft 9M 미만으로 맞추어 Soai Rap Channel을 이용/CAT-LAI 터미널로 직접 기항하던가, Deep

         Sea port  Vung Tau 터미널(원양 선대 이용 터미널)에 기항 한 뒤 Barge를 통하여 CAT-LAI 터미널로의 이고가 필요함.

    -    두번째 옵션인 Deep sea 터미널에서 양하 후 Barge를 통한 진행의 경우, 별도의 Barge cost 및 최소 3~5 일에 달하는 delivery

          지연이 발생 가능함.

 

3. 금일까지 추가 확인 사항

(1) 수로 바닥을 긁어내는 방식으로 Soai Rap 대체 수로의 수심을 현재 폐쇄된 Long Tau 수로와 동일한 조건으로 만들기로 최종 결정

(2) 항만청에서는 Soai Rap 수로 확장에 약 7일이 소요될 것으로 공지하였으나, 현재 모든 선박이 Soai Rap 수로를 이용 중이기에

수로 확장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없음을 감안한다면 최소 14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시장에서 예상

(3) 수로 확장 공사가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46주차 이후 호치민항만에 접/이안하는 선박들은 기존과 동일한 조건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

(4)다만 지난 주말부터 공급 선복이 30% 이상 감소함에 따라 11월 중순 또는 말까지 극심한 호치민發 선복의 부족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됨.

 

[선사 스페이스 부족현상]

현재, 호치민 발/착 화물의 선사 Space 가 상당히 “Tight” 한 상태이며 이러한 상황은 10월 월말 화물 몰림 현상이 아닌 컨테이너선 침몰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화물 적체상황은 1~2주가 아니라 적어도 2달가량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특별히 Intra Asia 국가인 홍콩, 대만,

중국, 그리고 한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선사의 피해]

선사에 따르면 선복의 감소로 인한 선사의 피해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0,000 TEU 컨테이너선이, 이전에는 Long Tau Channel 

이용하여 한번에 내항으로 운송되었다면, 사고로 Long Tau Channel 이 막히면서 낮은 수심으로 운송이 가능한 (20~30%의 화물량↓)

 7,000 ~ 8,000 TEU 만 운송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000 ~ 3,000 TEU delay).

※ 관련 예시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이므로 실제 수치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구책으로 Cat Lai port 터미널에 양하 되야 하는 화물이 Cai Map port 에 양하 되고 이 화물을 다시 바지선을 이용해 운송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고 해결 전망]

해운업계 관련 담당자에 따르면, 베트남에 있는 장비로는 침몰한 배의 인양이 불가능 하여 타국에서 크레인을 임차해야 하는데, 부족한 비용과

책임 떠넘기기로 단기간에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소문에 따르면 타국에서 크레인을 공수하는 데만 2주가 소요되는데,

아직 임대계약도 맺지 않았다고 합니다.

 

상기 베트남 현지 내용 업무에 참고 부탁드리며, 추가 업데이트되는 내용 있으면 재차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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